*** <E000061 – 조현병이면 남보다 개인적인 목표를 가지자>글을 먼저 공개 후 이 글을 공개 ***
글 <E000061 – 조현병이면 남보다 개인적인 목표를 가지자>를 작성하고 나서 2023년 목표를 세우는 게 한결 쉬워졌다.
이 기준에 따라 2023년 목표를 세우도록 하자.
*
1. [2023년 12개월 기간 중 11개월 이상을 일하는 상태(=일자리를 가진 상태)로 만들기]
그냥 보기에 이게 무슨 개인적인 목표냐 할 것이다. 조현병 환자는 모든 장애유형 중에서도 취업률 최하위이기 때문이다.
조현병이면 열심히 노력해도 직업을 못 가질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굳이 조현병이 아니더라도, 대체로 취업을 못 하는 이유는 눈높이가 너무 높기 때문이다.
조현병이면 내 능력이 남보다 못하다는 걸 인정하고, 남보다 못한 일자리에 들어가야 한다.
그래서 나는 정상적인 회사에는 생산직으로도 입사할 수 없어서 악덕기업에 입사해서 일한다.
조현병인데 존내쉬(영화 뷰티풀마인드의 주인공) 정도의 천재적인 능력이 아니면 나정도 각오는 해야 일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 목표는 언뜻 보기에는 개인적인 목표가 아니어 보이지만, 눈높이를 낮추고 또 낮춰서
중소기업 생산직, 3D 직업, 악덕 소기업 입사 정도까지 눈높이를 낮추면 개인적인 목표로 만들 수 있다.
*
2. 대신 달성할 목표: [총합 20만원어치 이상의 남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를 제공하기]
[돈벌이 수단 만들기 : 현 직장 외 부업으로 한달 수입 10000원 이상 만들기] -> 이 목표는 폐기
목표를 변경한 이유는 변경된 목표가 조금 더 외부적인 요인이 적기 때문이다.
솔직히 조현병이면 남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를 제공하는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돈도 못 받고 일하면서 남 좋은 일만 시킬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면 돈을 받기 전에 남에게 더 많이 베푸는 게 우선이 아닐까.
그렇다면 남에게 도움이 되는 가치의 정도를 파악해서 얼마나 더 많이 베푸는지를 측정하는 게 낫다.
*
3. [zoahaza.art / zoahaza.shop / zoahazadiary.tistory.com 꾸준히 운영하기(= 새로운 글 올리기: 1주/1달/1주 이상)]
‘유명해지기’ ‘방문자 xx명 이상 만들기’ 가 목표가 아니라
단지 ‘꾸준히 운영하기’ 가 목표라면, 내 노력으로 일구어낼 수 있다.
다만 zoahaza.shop은 중고물건 무료나눔 쇼핑몰이라 내 경제적인 사정이 운영에 영향을 주므로, 난이도가 조금 높아서 1주가 아닌 1달로 설정하였다.
*
4. [182일 이상(365일의 반 이상) 운동기록 남기기]
마음같아서는 2023년 xx킬로그램까지 감량 이라고 하고 싶지만,
조현병이면 약 부작용으로 살이 찐 것이기 때문에 정말 직업운동선수 수준으로 운동을 해야 살을 빼고 몸을 만들 수 있다.
나는 생계를 위해 이를 실천할 수 없으므로, 2023년 xx킬로그램까지 감량이라는 목표는 내 노력으로 달성이 불가능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일단 목표는 내가 달성할 수 있을 정도로 잡고, 잠재의식을 바꾸기 위해 2023년 xx킬로그램 감량이라는 목표는
무의식의 영역으로 넣기 위해 블로그에 명시된 목표가 아닌 다른 전략을 생각해볼 예정이다.
*
– 블로그 썸네일은 flaticon에서 제공받았습니다. –
2022년 11월 4일 작성.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