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이해하는 데 기초가 되는 중요한 이전 글이 있어 먼저 언급하겠다.
이 글은 전 티스토리 블로그인 <조아하자넷>에 이미 작성했다가 [일반인 K선생] 때문에 부득이하게 내렸던 글이다.
하지만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검색누락이 되는 한이 있더라도 다시 포스팅하겠다.
<F000199* – 남들보다 못가진 사람이 하는 무료나눔의 가치>
내 기초 사업전략은 사실 사업에 관한 것이 아니다.
사실 zoahaza.shop으로 무료나눔을 하고 있는 나도 돈을 많이 벌고 싶고, 마음같아서는 중고물건 무료나눔도 돈 안받고 하는 게 아니라 진짜 돈 받고 하고싶다.
돈을 안 좋아하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하지만 이를 실천하지 않는 이유는, 내가 돈을 받고 뭘 하기에는 내 실력이 안된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
세상은 기브앤테이크의 원리로 돌아간다. 그러니까 부자가 된다는 건 세상에 그만큼 기여를 많이 했기 때문에 그 댓가로 돈을 많이 돌려받아서 부자가 되는 것이다.
근데 세상에 그만큼 기여를 많이 할 능력이 안 된다면? 돈을 조금 받거나, 심지어는 돈을 못 받고 일하게 될 수도 있다.
근로자로 일할 때 돈을 못 받고 일하는 건 임금체불이고 위법이지만, 내 사업을 할 때 돈을 못 받고 일해주는 건 결국 내 책임이다.
문제는 나는 조현병이라서 사회에 기여할 능력이 남보다 현저히 떨어지고, 그걸 극복하기 위한 노력에도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남보다 훨씬 능력이 모자라다면 뭘 해야 할까? 그 모자란 능력을 쥐어짜서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한이 있더라도 일단 남들에게 나눠줘야 한다.
*
무료로 남들에게 나눠주고 봉사하는 것도 계속하면 실력이 쌓이고, 결국 돈을 받고 일할 수 있게 된다고 믿는다.
하지만 나는 조현병이라서 그렇게도 못할 가능성이 있다. 진짜 무료로 남들에게 나눠주고 봉사하는 것만 계속하면서
평생 남 좋은 일만 시킬 수도 있다. 하지만 나같은 사람은 조현병이라서 이런 현실에 화내지 말고 받아들이면서 지내야 한다.
왜냐하면 돈보다 더 중요한 게 사회에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회에 기여하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가치가 되어야 하고, 돈은 그 결과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것이 되어야 한다.
*
물론 기본적인 생계가 해결이 안 되면서 사회에 가치를 창출할 순 없다.
진짜 없어서 굶어죽을 형편이라면 뭐라도 할 수 없다. 내가 블로그를 하고 남들에게 봉사하면서도 내가 가진 직업을 절대 포기하지 않는 이유다.
어찌됐던 일을 해서 생계가 해결이 되었다면, 그 이외의 것은 평생 남에게 돈 안받고 남좋은일 시킬 각오를 하면서 사회에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조현병이면 노력하더라도 돈받고 일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하는 데 한참이 걸리거나 그조차도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
– 블로그 썸네일은 flaticon에서 제공받았습니다. –
2022년 11월 2일 작성.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