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본문은 긴 것보다 짧은 것이 낫다?

글쓰는 방법 5가지를 기준으로 최근에 깨달은 것에 대해 글을 써보세요.

클래스101: 월 999만원 자동수익, 경제적 자유 얻는 구체적 가이드라인

자청은 글의 본문을 길게 가져가는 것을 추천하지만,

독자들이 느끼기에 내 글은 글의 주제에 비해 짧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

실제로 나는 조아하자넷에 글을 쓸 때도 ‘주제의 심각성이나 깊이에 비해 글이 너무 짧다’ 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다.

그리고 ‘이 것보다는 글을 길게 써야 블로그 상위노출에도 유리하다’ 라는 피드백을 받은 적도 있다.

나는 실제로 글을 짧게 쓰는 편이고, 긴 글보다는 짧은 글을 지향한다. 블로그의 글을 2~3개로 쪼개서 연재하는 한이 있더라도

주제 하나에 대한 글은 짧게 쓰는 쪽을 선호한다.

왜냐하면 필요 이상으로 글을 길게 쓴다면 그 주제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그렇게 쓴다고 보는 편이기 때문이다.

*

조현병은 짧게 이야기하기 어려운 주제인데도, 내 블로그에서 조현병에 대한 글도 대체로 많아봤자 2페이지 이상의 분량을 쓰지 않는다.

다른 글도 대체로 그 정도 길이다. 사실 내가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나는 긴 글보다는 짧은 글을 지향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

– 블로그 썸네일은 flaticon에서 제공받았습니다. –

2022년 11월 25일 작성.

광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