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서버를 고를 때 안정적인 속도와 SEO를 위해서는 VPS 서버 이상의 사양을 갖춰야 한다는 게
클래스101 <마케팅 대행사도 쉽게 못하는, ‘구글 1위 블로그’ 만들기! (구글 SEO)> 강의의 권고사항이다.
그런데 사실 내 견해로는, 회사 블로그 서버를 꼭 그렇게 해야만 할까 라는 의구심이 든다.
*
이런 의구심이 드는 가장 큰 이유는, 다른 대안과 비교했을 때 가격대비 성능값을 할까 문제 때문이다.
비교적 저렴하다고 알려진 블루호스트의 호스팅 서비스조차도 VPS 서버의 가격은 상당히 비싸다.
거의 워드프레스닷컴 의 비즈니스 요금제 가격대거나 그 이상인데, 차라리 이걸 할 바에는
워드프레스닷컴의 비즈니스 요금제나 프리미엄 요금제를 결제하는게 가성비 면에서 더 낫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특히 커뮤니티의 측면 등등 까지를 고려했을 때에는 워드프레스닷컴 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것보다 VPS 서버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운영하는 것의 이점이 별로 없다.
*
나는 지금 zoahaza.blog 를 워드프레스닷컴의 프리미엄 요금제를 결제해서 운영하고 있고, 사실 이 정도 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zoahaza.blog 도 충분히 빠르고, SEO의 세부설정 면에서는 아쉽지만 기본적으로 있을 건 다 있다.
VPS 서버로 운영하는 것보다 가격도 훨씬 저렴하다. 심지어는 워드프레스닷컴에서 프리미엄 요금제 계정 2개 돌리는 것보다 VPS 서버 최소 사양이 더 비싸다.
*
물론 VPS 서버의 이점은 있다. 내 마음대로 모든 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 워드프레스닷컴의 요금제로 비유하면 기능 면에서는 최고가 요금제인 전자상거래 요금제 급이다.
하지만 나는 쇼핑몰도 아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 정도 사양이 굳이 필요할까 싶기 때문에, 조아아이텍 공식 회사 블로그 서버를 VPS 서버를 활용하여 운영하지는 않을 계획이다.
이 선택이 정말 그 정도의 가격대비 성능비를 할 지 의심스럽기 때문이다.
*
– 블로그 썸네일은 flaticon에서 제공받았습니다. –
2022년 12월 8일 작성.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