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가수가 박정현이 될 필요는 없다

정신 못차리는 조현병 환자에게 범죄 협박을 당해 어쩔 수 없이 이전에 운영하던 티스토리 블로그를 접고 부득이하게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시작하는 블로그라, 웬만하면 연예인 실명은 [연예인 ***] 와 같이 처리하지만, 이 경우에는 실명을 밝히겠다. 왜냐하면 지금은 박정현의 실명을 밝혀야만 글의 맥락이 이해될 것이기 때문이다.

나는 오랫동안 아이돌그룹 메인보컬인 [연예인 H선생]을 좋아하는 사람이었다. 그런데, [연예인 H선생]이 출연하는 음악방송을 보기 위해 방청을 갔다가, 그 음악방송에 가수 박정현이 출연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

실제로 방송 장소를 방문해서 들은 박정현의 노래실력은 실로 대단했다. 사실 [연예인 H선생]과 비교가 안될 정도였다. 그냥 비교불가, 넘사벽이었다. 노래실력만 보면 박정현의 압승이었다.

그러고 나서 박정현의 노래도 더 들어봤지만, 나는 그 일이 있고 나서도 박정현의 팬이 아니라 여전히 [연예인 H선생]의 팬이 되었다. 박정현은 객관적으로는 [연예인 H선생]보다 노래를 훨씬 잘 불렀지만, 더 매력적으로 느껴진 건 박정현의 보컬보단 [연예인 H선생]의 보컬이었기 때문이다.

박정현은 노래를 잘부르긴 하지만 듣기 부담스럽다고 느껴진 반면, [연예인 H선생]의 노래는 담백하고 듣기 좋았기 때문이었다.

*

모든 보컬이 남의 보컬을 모방하고 카피해서 최고의 실력을 가져야 한다면, 모든 보컬이 박정현이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와 동급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되면 가요계의 평균 실력은 올라가겠지만, 가요계가 재미없어질 것이고 노래들은 다 똑같은 스타일이 되어버릴 것이다.

그러지 않아서 다행이다. 박정현은 노래를 잘부르긴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보컬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 세상에는 제각기 다 다른 보컬스타일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요계에 다양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세상에 존재하는 노래들이 더 다양하고 매력적인 것이다.

*

결론적으로 말해서, 나는 카피와 모방을 해서 실력을 성장시키는 방향에 반대하는 입장이다. 그건 예술의 본질을 벗어난 것이다. 마찬가지로 유명 유튜버 신사임당이 카피와 모방을 해서 유튜버로서의 실력을 성장시키고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켜야 한다고 가르친 방향성에도 반대하는 입장이다.(특히 신사임당은 채널 성장을 위해 영상 썸네일을 똑같이 따라만들어서 올리라고 말했다.) 영상편집도 예술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

– 블로그 썸네일은 flaticon에서 제공받았습니다. –

2023. 3. 18. 9:05 작성.

댓글 남기기